주말 내내 너무 많은 음식섭취로 인해서 속이 더부룩하여 참말로 피곤한 아침입니다. 무거운 몸을 일으켜 주방에 가보니 키위가 하나 있어 문뜩! 건강 프로그램에서 "키위는 소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 기억이 스멀스멀 나는 것입니다. 칼부림이 능하지 못한 저는 어머니께 부탁드려 키위를 먹으려고 하는데 식사 전 키위를 먹어도 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또 키위를 먹고 나서 더 위가 더부룩해지지는 않은지 키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먹고 알아보았습니다 ^ ^;
1. 키위 효능
키위는 원산지가 중국으로 뉴질랜드로 전해지면서 개량되어 지금의 키위가 되었다고 합니다. 100g에 54kcal인 키위는 사과 3배의 식이섬유와 칼륨, 엽산,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 하루에 2개 정도를 챙겨 먹으면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이 모공을 수축시켜 주고 수분을 공급해 주며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억제하여 피부미백에 도움을 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에 충분한 피부 영양 섭취 및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또 활성산소로부터 DNA를 보호하고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어 상처가 났을 때 낫게 해 주며 비타민C는 과일 중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몸이 피로할 때 섭취하면 좋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언제 먹으면 좋을까요?
2-1. 식전에 키위를?
키위는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으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주며 체내에 당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조절하고 혈관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 뇌졸중, 고혈압과 같은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키위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수분 흡수율이 높아 장속에서 팽창하면서 대장 속 노폐물 및 다른 음식물을 감싸 안고 배출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2-2. 식후에?
식사량이 과했을 때 프로테아제라는 소화 효소가 있어 단백질 분해를 도와주고 더부룩해진 현상을 나아지게 하여 체할 때 먹어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육류섭취가 잦으신 분들이 키위를 디저트로 드시면 단백질의 분해와 흡수를 도와 장을 편안하게 해 주어 소화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키위 부작용
키위는 차가운 음식으로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소량으로 드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키위 껍질에 있는 털로 인하여 복숭아와 같은 알레르기성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목구멍이 붓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평소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소량을 섭취하신 뒤, 반응을 보시고 드시기를 바랍니다. 또, 신부전증과 통풍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가능한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키위 보관법
키위를 구매했을 때 딱딱한 상태라면 신맛이 강한 상태입니다. 신맛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며칠간 실온에 3~5일 정도 보관하시어 말랑말랑하게 후숙이 된 후 드시면 단맛이 풍부해져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잘 익은 키위를 바로 못 드실 경우에는 비닐봉지에 넣거나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두고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키위가 너무 많아 다 못 먹는다! 하시면 냉동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단, 물에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한 뒤 하나씩 랩으로 감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을 시켜주시면 됩니다만 보관기간은 2~3주입니다. 해동 시에는 껍질째로 물에 적신 후 자연해동 시켜준 뒤 섭취하시면 됩니다.
오늘 키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드시 먹어야 하는 과일이라고 느껴집니다. 키위는 과육보다 껍질 부위에 식이섬유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 토막을 내서 숟가락으로 껍질 바로 밑 부분까지 긁어먹으면 더 많은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깊은 뜻이 있었군요ㅎ) 뭐든지 몸에 좋다고 해서 적당량을 섭취하지 않으면 과유불급(정도를 지나침은 미치치 못함과 같다!)입니다. 식후 과일은 당 축적이 생길 수 있기에 소화가 도움이 될 정도로만 드시길 권해 드립니다.
아! 몸이 차신 분들은 키위가 몸에 안 맞으실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본인의 체질이 궁금하신 분들은 예전 포스팅한 것을 참고하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